김연 충남도의원 발의 ‘사회적가치 증대 조례안’ 본회의 통과

328회 임시회서 가결…사회적 책임 이행 경제조직에 공공조달 분야 우대조항 명시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김연 충남도의원



[PEDIEN] 충남도의회 김연 의원이 대표발의한 ‘충청남도 사회적가치 증대를 위한 공공조달에 관한 조례안’이 지난 13일 열린 제328회 임시회 5차 본회의에서 최종 통과됐다.

이 조례안은 도내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이행토록 지원하고 사회경제적 조직 활성화를 위해 마련했다.

구체적으로 공공조달 입찰에 참여하는 사회적경제 조직의 입찰기회 확대, 가산점 부여, 우선구매 촉진 방안을 수립토록 규정했다.

해당 조직의 사회적책임 준수 여부 확인을 위한 모니터링과 사회공헌도 측정시스템 마련 등 평가 조항도 명시했다.

이와 함께 근로자 권리보호 계약정보 공개 공공조달 기본계획 수립 및 가이드라인 이행 등을 포함했다.

김 의원은 “사회적가치 확산을 위해 지난해 사회성과보상사업 운영 조례를 발의한 데 이어 이번에 공공조달을 통한 지원 조례를 대표 발의했다”며 “관계부서와 공정하고 투명한 이행기준을 마련해 도내 사회적가치 확산과 공익활동 증대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사회적 책임과 공공의 역할에 대한 요구가 높다”며 “고용안정과 공정거래, 자연보호, 지역사회 봉사 등 사회적책임을 실천하는 기업을 공공조달의 영역에서 지원한다면 사회적경제 조직이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자체 의회

광역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