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자
- 온라인 뉴스팀

성북구 정릉4동 어르신 운동교실 큰 호응
어르신 낙상예방 전문프로그램 운영
LSVT-BIG 건강교육 제공 (성북구 제공)
[PEDIEN] 성북구 정릉4동에서 운영된 어르신 허약 예방 운동교실이 참여자들의 높은 만족도 속에 마무리됐다. 낙상 위험이 높은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마련된 이번 프로그램은 어르신들의 건강 증진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다.
정릉4동주민센터는 지난 10월 27일부터 매주 두 차례, 관내 어르신 15명을 대상으로 '어르신 허약예방 운동교실 2기'를 운영했다. 상반기에 진행된 1기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결과에 힘입어, 어르신들의 적극적인 요청으로 2기 프로그램이 기획됐다.
이번 2기 프로그램은 동 방문간호사들이 직접 강사로 참여하여 전문성을 높였다. 프로그램은 자가 체중 기반 근력 강화 운동과 LSVT BIG 기법을 활용한 균형 및 이동성 중심 운동 치료 등으로 구성됐다.
참여 어르신들은 운동교실을 통해 수면 장애와 근육 경련 등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관절 가동 범위 확대, 근력 향상, 신체 기능 개선 등 전반적인 삶의 질이 향상됐다고 밝혔다.
김대규 정릉4동장은 “정릉4동은 오르막길이 많아 낙상 위험이 높은 지역”이라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이 더욱 안전하고 건강하게 겨울을 보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어르신들은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지속적인 참여 의사를 밝혔다. 정릉4동주민센터는 앞으로도 어르신 대상 건강 교육을 확대하여 '어르신이 행복한 정릉4동'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PEDI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