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오페라하우스 시즌단원 모집 경쟁률 2.4:1, 창작 오페라 8편 응모해

제작극장 중심의 부산오페라하우스 운영을 위한 전문인력 모집 및 창작오페라 공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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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뉴스팀




부산광역시청



[PEDIEN] 부산시는 ‘2023 오페라 전문인력’ 공모에 203명이 지원했고 ‘창작오페라’ 공모에는 8편이 응모해 부산오페라하우스가 제작극장 중심으로 운영할 준비에 본격 돌입했다고 밝혔다.

오페라 전문인력 육성사업 및 창작오페라 사업은 건립 중인 부산오페라하우스를 제작중심 극장으로 운영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지난 3월 15일부터 4월 3일까지 실시한 오페라 전문인력 공모 결과 총 84명 모집에 203명이 응시해 전체 2.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세부적으로는 합창단 32명 모집에 48명, 오케스트라 48명 모집에 140명, 지원인력 4명 모집에 15명이 응시했고 세부 분야로는 플롯 수석, 클라리넷 수석, 클라리넷 단원 분야가 각 1명 모집에 6명씩 응시해 가장 높은 6대 1 경쟁률을 기록했다.

다만, 합창 테너 분야는 8명 모집에 2명이 응시해 미달 됐다.

지난해 시즌단원 모집 시 합창단 30명, 오케스트라 47명 등 총 77명 모집에 합창단 35명, 오케스트라 44명 등 총 79명이 응시해 일부 파트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미달이 되었던 것을 감안하면 높은 응시율이다.

이번 선발에서 부산·울산·경남 출신에게는 가산점이 부여되는데, 203명 중 179여명이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 출신은 총 131명으로 64.0%, 울산·경남은 48명으로 23.6%를 차지하며 그 외는 24명으로 11.8%의 비중을 차지한다.

가장 비중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부산 출신 응시자 131명을 분석해보면, 부산에 주소지를 두고 활동한 경력이 있는 사람은 112명이며 그 외 19명은 현재 부산에 주소지를 두고 있지 않으나 부산에서 활동한 경력이 있는 사람이다.

이는 대부분 응시 인력이 현재 부산을 거점으로 활동하고 있는 예술인이지만, 일자리 부족 등을 이유로 지역을 이탈한 예술인들이 다시 부산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또한, 전체의 11.8%는 부산·울산·경남에 연고가 없음에도 이번 모집에 지원했는데, 이는 부산오페라하우스에 대한 전국적인 관심을 보여주며 향후 오페라하우스 건립 이후 타 지역으로부터의 인구 순 유입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다.

평가 일정으로는 4월 5일 응시 자격 적격 여부를 확인하는 1차 전형을 거친 후 오는 4월 10일에 오케스트라 분야 실기, 11일에는 합창단 실기와 지원인력의 면접 등 2차 전형을 거쳐 오는 4월 14일 최종합격자를 발표한다.

합격한 시즌 단원은 부산문화회관이 제작하는 전막 오페라 ‘토스카’와 금정문화회관이 제작하는 콘서트 오페라 ‘람메르무어의 루치아’ 등 ‘2023 부산오페라시즌’ 두 작품의 4회 공연과 더불어 부산국제아트센터 프리뷰 공연의 ‘오페라 갈라’ 콘서트에 참여하게 된다.

아울러 지난해 7월 6일부터 올해 3월 31일까지 진행된 창작오페라 공모는 극작과 음악이 한 팀을 이루어 8편이 응모했다.

실력있는 창작자들이 다양한 소재를 가지고 극본과 오페라 아리아, 서곡 등의 음악 일부를 제출했다.

시는 오페라 분야 전문가로 심사위원을 구성해 제출된 작품 중에서 1차로 후보작 3편을 선정하고 오는 6월에 이 3편을 선보이는 공연을 열어서 최종적으로 한 작품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최종 선정된 작품은 오페라 전곡을 완성해 제작 협의 등을 거쳐 부산오페라하우스 개관 이후 선보일 예정이다.

김기환 부산시 문화체육국장은 “접수 결과를 분석했을 때 지역 연고가 있는 사람들 일부가 돌아오고 연고가 없는 인력들도 지원하는 것을 감안하면 이번 오페라 전문인력과 창작오페라 공모 결과는 매우 고무적이라고 생각한다”며 “제작극장을 지향하는 오페라하우스를 거점으로 지역의 문화예술생태계가 잘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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