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전 군민 대상 ‘2025년 주민등록 사실조사’ 실시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정부24 앱에서 참여하세요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거창군청사전경(사진=거창군)



[PEDIEN] 거창군은 이달 21일부터 오는 11월 26일까지 전 군민을 대상으로 2025년 주민등록 사실조사를 실시한다.

주민등록사항과 실제 거주사실 간 불일치를 해소해, 복지·교육·의료 등 각종 행정서비스의 정확한 기반 마련을 위해 비대면-디지털 조사와 방문 조사를 추진한다.

비대면-디지털 조사는 주민등록 주소지 50m 내에서 정부24 앱에 접속해 세대주 및 세대원 정보 등 사실조사 사항에 응답하며 주소지가 같은 경우 세대별 대표 1명이 세대 전체에 대한 사실조사에 응답할 수 있다.

방문 조사는 비대면 조사에 참여하지 않은 세대와 ‘중점조사대상 세대’를 대상으로 실시되며 중점조사대상 세대는 비대면 조사에 참여했더라도 방문 조사를 할 계획이다.

중점조사대상 세대는 △100세 이상 고령자 △장기 거주불명자 △사망의심자 △복지취약계층 △장기 미인정 결석 및 학령기 미취학 아동 등이다.

사실조사 결과, 실거주ˑ주민등록 불일치 자에 대해서는 최고ˑ공고 절차를 거쳐 11월 20일까지 직권 조치를 하게 되며 주민등록 사실조사 기간 중 자진 신고하면 ‘주민등록법’ 과태료의 최대 80%까지 감면받는다.

군 관계자는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군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확보의 밑바탕이 되는 중요한 조사”며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조사에 참여할 수 있으니, 비대면 조사 기간 내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지자체의회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