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대학교수님의 AI 강의 무료로 듣는다

구민과 직원 AI 경쟁력 향상, 정보화교육 격차해소를 위한 지속 다양한 노력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광진구, 대학교수님의 AI 강의 무료로 듣는다



[PEDIEN] 광진구는 세종사이버대학교 AI교육센터와 협력해 구민을 위한 인공지능 온라인 콘텐츠 무료 강좌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광진구민의 AI 경쟁력 향상과 교육격차 해소를 목표로 추진된다.

광진구는 지난 2025년 1월 체결된 광진구-세종사이버대학교 AI교육센터 협약으로 직원과 구민에게 AI 영상 강의를 제공하기로 했다.

강좌는 2025년 4월부터 광진구청 홈페이지 배너에서 세종사이버대학교 AI교육센터로 링크되어 제공되며 구민 및 홈페이지 방문자는 누구나 무료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강좌 내용은 △Chat GPT 사용법 △Chat GPT 맞춤형 대화법 △Chat GPT 통한 책 저술 및 보고서· 논문 작성 △AI를 활용한 아바타 만들기 △AI를 통한 웹툰 제작 △AI로 영화 만들기 △AI 기반 음악 창작 등 30여 개 강좌로 구성됐으며 최신강좌가 제작되는대로 업로드할 예정이다.

또한,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2년 연속 최고등급을 달성한 광진구는 구민에게 데이터 기반정책 수립을 위해‘2025년 광진구 빅데이터 분석 공모전’을 오는 5월 2일까지 공모해 6팀을 선정, 총 650여만원의 상금을 수여하고 정책에 반영하고자 한다.

구는 구민과 신속하고 효율적인 소통을 위해 2025년 4월 1일부터 광진구 홈페이지를 통해‘AI 광진 챗봇’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AI 광진 챗봇은 각종 정책과 행정업무 등 단순 문의에 대한 자동응답하는 서비스로 민원사항을 실시간으로 안내하고 편의성을 증대하는 등 스마트 행정을 구현하고 있다.

향후, 점진적으로 성능을 개선하고 음성인식 기능도 추가해 접근성을 높이고자 한다.

광진구는 직원들의 AI 행정력을 향상코자 직원교육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지난 2월 11일 세종사이버대학교 AI교육센터 김덕진 교수의 AI 기조특강에 350여명이 참여했고 3월초 서울시 디지털재단 주관 ‘서울 AI 페스타’에 60여명이 참관해 빠르게 변화하는 인공지능 시대를 직접 체감했다.

광진구 직원들은 AI 기본 과정으로 Chat GPT 외에도 감마, 제미나이, 퍼플렉시티 등 업무에 도움되는 법용 AI 도구를 익히고 그 외 심화 교육과정을 추가해 △AI 검색 활용 및 보고서 작성 △ 생성형 AI로 이미지 제작 등 전년도 보다 교육시간을 100여 시간 확대해 연간 총 184시간 진행하고 있으며 계획서를 쉽게 만드는 AI 툴인‘좋은친구 G팀장’을 개발하고 생성형 AI 유료계정을 보급하는 등 AI시대에 행정업무능력과 구민행정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는 시대에 맞춰 구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무료교육기회를 마련했다” 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광진구민의 역량강화를 위해 공개강좌 등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 이를 위한 지속적인 직원교육을 통해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특별시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