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자
- 온라인 뉴스팀

[PEDIEN] 고양특례시 일산서구는 지난 4월 21일부터 4월 29일까지 동행정복지센터 가족관계등록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찾아가는 가족관계등록 실무자 역량교육’을 실시했다.
2025년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 실시하는 ‘찾아가는 가족관계등록 실무자 역량교육’은 인사이동에 따라 새로 가족관계 업무를 맡게 된 담당자를 비롯해 동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을 대상으로 1:1 맞춤형으로 진행된다.
이번 교육에서는 2008년 1월 호적부가 폐지되고‘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 시행에 따라 가족관계등록부로 전환된 전반적인 신분등록제도의 변천사 등을 설명해 담당자들이 가족관계등록 업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최근 복잡해진 민원에 대한 정확한 처리 방법과 가족관계등록부 및 제적부 정정 등 다양한 민원사례를 공유하며 더 나은 해결방법을 함께 모색함으로써 담당자들의 전문성을 높였다.
또한, 일산서구 가족관계등록팀에서는 외국인 민원 등 다양하고 복잡해진 민원에 대한 정확한 민원처리와 통일성 있는 업무처리를 위해‘2025년 가족관계등록 실무교육 자료집’을 제작·배포했다.
구 관계자는 “가족관계등록 업무는 시민의 신분관계의 변동과정을 다루는 중요한 업무로 앞으로도 실무자 역량교육을 통해 담당자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신뢰받는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EDI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