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행신2동, ‘2025년 경기도 주민자치 우수사례 한마당’ 대상 수상

연꽃 심기 사업 통해 생태 복원, 공동체 활성화 이끈 성과 인정받아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고양시 행신2동, ‘2025년 경기도 주민자치 우수사례 한마당’ 대상 수상



[PEDIEN] 고양특례시 덕양구 행신2동 주민자치회가 지난 8일 경기도청에서 개최된‘2025년 경기도 주민자치 우수사례 한마당’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행사는 경기도가 주관해 도내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확산하기 위해 마련된 경연 대회로 31개 시군 중 1차 서면 심사를 통과한 15개 시군이 참가해 열띤 경연을 펼쳤다.

행신2동 주민자치회는 매년 범람하는 창릉천 변에 연꽃 등의 수생식물을 심어 지역 생태명소로 전환시킨 ‘행신2동에 연꽃이 피었습니다’ 사업의 성과를 인정받아 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지역 주민의 참여와 호응을 높이기 위해 주민과 함께 연잎을 수확하고 연잎차와 연씨앗을 나누며 ‘연꽃 반려식물 키우기’ 와 ‘추억의 썰매장’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추진한 노력이 돋보인다는 심사평이 이어졌다.

특히 인근 지역 축제에 초청될 정도로 주민 만족도가 높은 ‘연잎밥 만들기 체험’은 지역 협동조합과 함께 국가문화유산 계승사업에도 선정돼, 미래 세대에게 우리의 역사를 전하고 참여와 나눔의 정신을 널리 알리는 역할을 해냈다.

오건호 주민자치회장은 “행신2동의 대상 수상은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힘쓴 주민 모두의 성과이다 앞으로도 행신2동은 주민의 자부심과 책임감을 함양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이번 수상은 연꽃 사업을 활용해 함께 어울려 사는 공동체 정신을 함양하고 직접 참여하고 결정하는 민주주의 훈련을 통해 진정한 주민자치로 나아갔다는 평을 받았다.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