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2025년 마을공동체 분야별 대화모임 개최

5개 마을공동체 구성원 50여명 참여…의제 발굴·활동 사례 공유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고양시, 2025년 마을공동체 분야별 대화모임 개최



[PEDIEN] 고양특례시는 지난 28일 고양시청 백석별관에서 ‘2025년 고양시 마을공동체 분야별 대화모임’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마을공동체 대화모임은 주민 주도의 공동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마을공동체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 권역별 2회, 분야별 1회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 고양시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은 마을돌봄, 의제발굴, 환경생태, 마을경제, 공동주택, 그리고 마을기록 총 여섯 개 분야에서 20개의 공동체가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이번 대화모임에는 마을돌봄, 마을돌봄과 의제발굴, 환경생태, 공동주택, 마을기록 총 5개 모둠에 공동체 구성원 50여명이 참여했다.

참여자들은 △참가자 소개 △마을공동체의 의미 찾기 △공동체 활동 사례 공유 △분야별 마을 의제 발굴 △활동 계획 수립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함께하며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모임에 참여한 한 주민은 “다른 공동체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내가 사는 마을이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자부심이 생겼다.

같은 분야의 공동체가 협력해 활동한다면 개인의 작은 움직임이 우리로 이어지고 더 나아가 마을과 고양시 전역으로 퍼져서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행사를 준비한 센터 관계자는 “이번 대화모임은 공모사업 선정 후 바쁘게 활동하던 공동체들이 한자리에 모여 잠시 숨을 돌리고 각 분야별로 활동 방향을 점검하고 고민할 수 있는 자리로 마련됐다”고 설명하며 “분야별 교류와 연계를 통한 공동체 간 네트워킹으로 마을공동체의 가치가 더욱 널리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서울특별시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