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의회, 도민과 함께하는 의정활동 본격 추진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의정모니터”조례 제정 및 모집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강원도의회



[PEDIEN] 강원도의회는 의정활동에 필요한 도민 의견 수렴 및 참여 활성화를 위한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의정모니터 구성 및 운영 조례’를 제정했다.

이번 조례는 6월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출범을 맞아 도민들의 다양한 의견과 정책 제안 등을 수렴하고 도민과 직접 소통하는 창구 마련을 위한 의정모니터를 구성·운영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의정모니터의 주요 역할은 의정·도정 발전에 필요한 제도개선 사항 또는 도민 불편사항 건의, 조례·규칙 제·개정 및 폐지 등 자치입법 관련 건의, 의정활동 및 현안 과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제시 등이다.

의정모니터는 의정·도정에 관심 있는 만 18세 이상 강원도민 40명 이내로 구성되며 지역, 성별, 경력, 연령, 자기소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발할 계획으로 모집 기간은 5월 30일부터 6월 15일까지이고 의정모니터 지원신청서 등 필요 서류를 이메일 또는 우편으로 접수하며 심사위원회 심사를 통해 선발된 결과를 6월 중에 개별 통지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의정모니터는 1년간 활동하게 되며 7월에 위촉식과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하고 모니터가 제출한 우수의견에 대해서 심사를 통해 소정의 보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행정사무감사 및 본예산 심의 방청 등 의정활동 모니터링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지며 우수 의정모니터 표창 및 사례 발표를 통해 모니터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계획이라고 전했다.

권혁열 강원도의회의장은 “의회는 업무 특성상 집행부에 비해 일반 도민의 참여가 쉽지 않은 기관인데, 이번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출범을 맞아 도민들의 의정 참여 기회를 마련해 의정활동 및 도정 발전에 필요한 현장의 여러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자 의정모니터를 구성했다 이를 통해 강원특별자치도 시대 도민 중심의 열린 의정을 구현하는 데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자체 의회

광역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