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2025 마을공동체 역량강화교육’ 기본편 성료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남양주시, ‘2025 마을공동체 역량강화교육’ 기본편 성료



[PEDIEN] 남양주시는 지난 17일 시청 여유당에서 ‘2025 마을공동체 역량강화교육’ 4회차 과정을 끝으로 약 한 달간 이어진 교육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공동체의 가치와 필요성을 알리고 시민이 스스로 마을활동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지난달 27일부터 4주간 매주 1회씩 운영됐다.

시는 교육을 통해 마을공동체 활동에 관심 있는 시민들이 기반 지식을 습득하고 실질적인 활동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했다.

교육에는 마을공동체를 비롯해 공동체 활동에 관심 있는 일반시민 등 총 78명이 참여했으며 △마을공동체의 이해 △활동가 리더십 함양 △마을행사 기획 및 홍보 △물맑음수목원 힐링워크숍 △마을공동체 자생방법 등 다채로운 강의가 진행됐다.

특히 선배 공동체 ‘동네사람들’ 이 활동 경험을 공유하며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했다.

시는 이번 교육 과정을 통해 도출된 교육생 의견과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심화 교육을 연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공동체와 일반시민 간 교류의 장을 마련해 자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마을 활동 기반을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구형서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기본교육은 공동체 활동을 처음 시작하는 주민들에게 꼭 필요한 기초 과정이었다”며 “앞으로도 단계별 교육과 체계적 지원을 통해 마을공동체가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