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2023년 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만족도 지수 93.5점 … 전년대비 0.9점 상승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울산광역시청사전경(사진=울산광역시)



[PEDIEN] 울산시는 2023년 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전년 92.6점 대비 0.9점 상승한 93.5점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2023년 행정서비스 고객 만족도 조사’는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외부조사기관을 통해 전화응대 친절도, 민원처리완료 고객에 대한 만족도로 나누어 실시됐다.

전화응대 친절도는 단계별로 평가하고 민원처리 고객만족도는 민원안내, 친절성, 공정성, 신속성, 전반적인 만족도 5개 항목으로 평가했다.

조사결과 대부분의 직원이 민원인을 대할 때 민원인의 말을 귀담아 듣고 있으며 정중한 어법과 부드럽고 친절한 어투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전화 응대 시 마지막 종료인사, 타 부서 연결 시 자세한 안내 등의 부분에서는 보다 적극적인 응대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해양수산과, 복지정책과, 소방행정학과 3개 부서가 우수 부서로 선정됐으며 전화응대 친절도 우수 직원 49명에게는 온누리 상품권이 시상금으로 지급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2023년 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와 공직자 친절교육을 연계해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직원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우수 직원에게 시상품을 지급해 격려하는 등 시민들에 대한 행정서비스마인드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이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직원 친절도 향상을 위해 이번 조사와 함께 12월 19일 오후 1시 30분 시청 대강당에서 엠시에스비지니스센터 송인옥 대표를 초청해 본청과 사업소 직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하반기 공직자 친절교육’을 실시한다.

제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