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 영유아 기초체력 증진 위한 ‘튼튼 몸짱 아이즈’ 사업 추진

영유아 가정·어린이집 대상 신체놀이 자료 제공 등 지원해 신체활동 도모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중랑구, 영유아 기초체력 증진 위한 ‘튼튼 몸짱 아이즈’ 사업 추진



[PEDIEN] 중랑구가 중랑구 육아종합지원센터와 함께 4월부터 12월까지 관내 영유아의 기초체력 증진과 신체활동의 생활화를 위한 신규 사업 ‘튼튼 몸짱 아이즈’를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1기, 2기로 나누어 진행되며 영유아 가정 총 60가정과 어린이집 20개소를 대상으로 한다.

영유아의 발달과 흥미를 고려한 신체 놀이 자료를 제공하고 유아교육 전문가의 감수를 거쳐 자체 개발한 놀이 방법을 안내해 보다 체계적인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어린이집에는 기관용 신체놀이 자료인 ‘피지컬백’을 월 1회 배송하고 신체활동 지도 방법에 대한 교사 세미나를 운영한다.

또한 ‘찾아가는 튼튼교실’을 통해 신체활동 전문 강사가 직접 방문해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더불어 사업 전후로 영유아의 기초체력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2회 제공해 신체활동을 통한 성장 변화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가정에서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 신체활동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오운완’ 챌린지를 진행한다.

참여 가정에는 월 1회 신체놀이 자료인 ‘튼튼꾸러미’를 제공한다.

유아가 주 2회 운동한 모습을 누리소통망에 인증하면 센터에서 새로운 신체활동 방법을 안내해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영유아기 신체활동의 중요성과 지원 방법을 안내하는 부모 교육을 진행하고 자녀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요리·신체활동 프로그램도 운영해 가정 내 신체활동을 더욱 활성화할 예정이다.

참여 유아를 ‘튼튼아이’로 선정해 자발적인 신체활동을 장려한다.

사업 종료 후 운동 참여 횟수를 기준으로 우수 참가자 1~3위를 선정해 시상하고 참가자 전원에게 기념품과 수료증을 수여하는 시상식도 예정되어 있다.

1기 참가자는 모집이 완료되어 3월 29일 발대식을 진행했으며 2기 참가자는 올해 8월 중랑구 육아종합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모집할 예정이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아이들이 신체활동을 즐기며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앞으로도 ‘아이 키우기 좋은 중랑’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