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자
- 온라인 뉴스팀

[PEDIEN] 조현 외교장관은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인도 외교장관과 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회담은 취임 후 두 번째로, 양국은 고위급 교류, 실질 협력, 지역 정세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조 장관은 변화하는 국제 질서 속에서 한국이 협력 대상을 다변화하는 과정에서 인도와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올해 10주년을 맞이한 한-인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에 대해 인도 외교장관은 한국의 적극적인 협력 의지를 높이 평가하며, 인도 역시 한-인도 관계를 중시하고 전략적 소통과 전방위적 협력 심화를 통해 양국 관계를 한 단계 도약시키고자 한다고 화답했다.
양 장관은 정상 간 교류를 포함한 고위급 교류를 지속적으로 활성화하기로 합의했다. 인도 측은 한국 정상의 인도 방문을 요청했다.
양측은 또한 양국 기업의 활발한 투자와 생산 활동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교역 및 투자 확대는 물론 공급망, 핵심 기술 등 경제 안보 협력과 국방·방산 협력도 꾸준히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조 장관은 인도 내에서 활동 중인 한국 기업에 대한 인도 측의 지속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더불어 양 장관은 한반도를 포함한 지역 및 국제 정세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누며 상호 이해를 넓혔다.
저작권자 © PEDI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