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자
- 온라인 뉴스팀
[PEDIEN] 국립과천과학관은 학교 등 단체 방문객을 위한 진로탐구와 실험탐구 중심의 과학교육과정을 4월부터, 과학관 방문이 어려운 유아나 초등 저학년 어린이를 위한 비대면 교육 구독서비스 “과학이 또옴”을 3월부터 운영한다.
단체대상 진로탐구과정은 국립과천과학관의 대표적인 초중고 과학교육 프로그램이었으나, 올해는 유아 대상 자연 관찰 중심 프로그램도 신규 개설하는 등 더욱 다양한 연령과 학교급을 고려해 총 34종까지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과학수사 관련 프로그램 등 기존 수강 선호도가 높았던 주제 외에 학교 교육과정과 비교했을 때 분야마다 부족했던 주제를 새롭게 발굴해 균형 있는 기회 제공이 가능하도록 보완했다.
가령 물리학에서는 역학 주제를, 화학에서는 분석화학 주제를, 지구과학에서는 기상학 주제와 해양학 주제를 추가했다.
단체대상 실험탐구과정은 2022년 이후 운영해 오고 있는 차세대 과학교육 프로그램으로 과학관 내 전문특화연구실의 고급실험장비를 활용한 심화실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동아리 등 소규모 단체를 대상으로 2차시 이상 연계 운영을 기본으로 한다.
올해는 총 13종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했으며 특히 심화실험이 가능한 고등학생 대상 프로그램을 확대 개설했다.
한편 2021년 출시된 이래 꾸준한 인기를 누려온 교육 구독서비스 ‘ 과학이 또옴’은 올해 상반기 주제로 ‘힘’, ‘식물’, ‘화산과 지진’, ‘안전’을 선정했다.
매월 관련 교재 1권과 실험활동 키트 3종, 특별활동 키트 1종을 발송하며 온라인 공동체를 통해 추가 학습자료와 활동 인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단체교육 프로그램의 신청·접수는 실험탐구과정의 경우 2월 13일부터, 진로탐구과정의 경우 2월 14일부터 시작해서 신청하고자 하는 수업 일자의 두 달 전 말일까지 가능하다.
비대면 교육 구독서비스 ‘ 과학이 또옴’ 상반기 신청·접수 일정은 2월 11일부터 13일까지다.
두 프로그램 모두 국립과천과학관 교육관 온라인 학습관리체계 을 통해서만 신청·접수가 가능하며 상세 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국립과천과학관 한형주 관장은 “과학관의 주요 방문객인 유치원, 학교 등 여러 단체 방문객은 물론 미처 과학관까지 오지 못하는 유아와 초등 저학년 어린이도 모두 과학관의 알찬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는 한 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EDI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