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아동·청소년 참여기구 합동 해촉식 개최…1년간의 활동 마무리

미래 주역들의 참여, 정책 제안으로 이어져…구 정책 반영 기대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성북구, 아동·청소년 참여기구 합동 해촉식 개최
제12기 어린이·청소년의회·제17기 참여위원회 등 80여 명 참석
2025년 아동·청소년 참여기구 연간 활동 성과 공유
어린이·청소년의회 중심의 모의 입법·의정 활동 경험 확대
참여예산제 기반 정책 제안으로 실질적 참여권 보장
출결·참여도 반영한 우수활동자 표창 수여 (성북구 제공)



[PEDIEN] 성북구가 지난 13일, 구청 아트홀에서 '2025년 성북구 아동·청소년 참여기구 합동 해촉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제12기 어린이·청소년의회와 제17기 아동·청소년 참여위원회 위원, 대학생 보좌관, 학부모 등 80여 명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해촉식은 2025년 한 해 동안 아동·청소년 참여기구의 활동을 공유하고, 우수 활동자를 표창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성북구는 아동·청소년의 참여 확대와 권리 보장을 목표로 어린이·청소년의회와 아동·청소년 참여위원회를 운영해왔다.

어린이·청소년의회는 상임위원회 중심 운영, 국회와 구의회 견학, 임시회의, 권리교육 등을 통해 지방의회 의사 진행 과정을 체험했다. 특히 10월에는 구의회 회의장에서 본회의를 열어 자유발언과 조례안 상정·의결 등 실제 의정 활동을 경험하는 기회를 가졌다.

아동·청소년 참여위원회는 정기회의, 국회 견학, 참여예산제 교육, 정책공유회, 참여예산제 총회 운영 등을 통해 관내 아동·청소년에게 필요한 사업을 직접 제안하고 선정하는 활동을 펼쳤다.

2025년 위촉 이후 출결과 활동 참여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우수활동자를 선정, 구청장 표창 25명, 구의장 표창 12명에게 표창을 수여했다.

성북구 관계자는 아동·청소년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한 위원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이들의 의견이 정책과 제도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성북구의회 관계자 역시 아동·청소년의 책임감 있는 참여가 의정 활동에 큰 도움이 되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소통과 제도적 지원을 강화할 것을 약속했다.

서울특별시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