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위반 건축물 예방 홍보물 배포…'이행강제금' 주의

주민 혼란 줄이고 안전한 도시 환경 조성 목표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서울특별시 종로구 구청



[PEDIEN] 종로구가 위반 건축물 증가에 따른 주민 피해를 막기 위해 적극적인 홍보에 나선다.

최근 관내 위반 건축물 적발 건수가 늘면서 이행강제금이 반복적으로 부과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종로구는 주민들이 건축법 위반 여부를 사전에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홍보물을 제작, 배포한다고 밝혔다.

홍보물은 그림과 함께 다양한 위법 사례를 설명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건축법 위반 시 적용되는 행정조치 절차와 실제 질의 사례 등도 담겨있다.

홍보물은 위반 건축물의 정의, 주요 증축 위반 사례, 위반에 따른 행정조치 및 절차, 자주 묻는 질문 등으로 구성됐다. 민원 현장 방문 시 건축주, 임차인, 시공자에게 제공하고 관련 부서와 동주민센터에도 비치하여 주민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종로구는 이번 홍보물 배포를 통해 위반 건축물에 대한 주민 인식을 개선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종로구 관계자는 “주민들이 위반 건축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고, 건축법을 준수하여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종로구의 노력에 주민들도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서울특별시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