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동부보건소, 찾아가는 구강보건사업으로 특수학급 학생 구강 건강 증진

맞춤형 교육과 예방 처치로 구강 관리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남양주시 동부보건소, 특수학급 학생 구강건강 위한 방문형 사업 성료 (남양주시 제공)



[PEDIEN] 남양주시 동부보건소가 관내 초등학교 특수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찾아가는 초등학교 특수학급 구강보건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사업은 치과 접근성이 낮고 구강 관리가 어려운 특수학급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에서 구강 보건 교육과 예방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동부보건소는 지난 4월부터 12월까지 관내 10개 초등학교 특수학급을 방문하여 학생들에게 맞춤형 구강 보건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구강 건강의 중요성, 충치 유발 요인, 올바른 칫솔질 방법, 구강 위생용품 사용법 등으로 구성되어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다.

특히, 교육 후에는 구강 위생용품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가정에서도 꾸준히 구강 관리를 실천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또한, 보건소는 구강 검진과 불소 도포 등의 예방 처치를 병행하고, 검진 결과를 학부모에게 안내하여 가정 내에서도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했다.

남양주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특수학급 학생들의 구강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향후 사업의 필요성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2026년에는 사업 참여 학교를 확대 모집하여 더 많은 학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동부보건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취약계층 학생들의 구강 건강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특별시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