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부산광역시 과학기술 유공자 선정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부산광역시청사전경(사진=부산광역시)



[PEDIEN] 부산시는 내일 ‘제10회 부산 연구개발주간’ 개막식에서 2024년 부산과학기술 발전에 이바지한 유공자를 시상한다고 밝혔다.

시상식은 9월 26일 오후 2시 웨스틴조선 부산 호텔에서 열리는 ‘제10회 부산 연구개발주간’ 개막식에서 진행된다.

시상은 △과학기술도시 조성 혁신리더 유공 △부산과학기술혁신상 △부산 연구개발 우수성과 유공, 총 3가지 분야로 이뤄진다.

‘ 과학기술도시 조성 혁신리더 유공’은 지역의 과학기술 발전 및 확산에 이바지한 유공자에게 주는 상이다.

올해는 ‘로봇활용 도시 부산’ 이미지 제고에 기여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부산센터, ‘청소년 과학기술 교육’에 이바지한 한국로봇융합연구원 부산센터 2개 기관에 감사패를 전달하고 이차전지 연구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에 이바지한 동아대학교 김점수 교수에게 표창장을 시상한다.

‘부산과학기술혁신상’은 과학기술로 산업혁신에 기여하는 연구자에게 연구개발비를 지원하는 상으로 친환경 접착 기술을 개발한 ㈜아셈스가 대상과 연구개발지원금 3천만원을, 세계 최초 해양 로봇 방제 장비를 개발한 ㈜코아이가 최우수상과 연구개발지원금 1천만원을 받게 된다.

‘부산 연구개발 우수성과 유공’에는 부산광역시장상과 부산과학기술고등교육진흥원 원장상으로 나눠 수여된다.

부산광역시장상에는 △광메카트로닉스 기술 기반 지역대학-지역기업 간 산학협력 △고품질 소재 제작법 연구를 통한 신소재 발굴 및 생산 기술 확보 △전기화학적으로 증착된 프록스 나노 촉매를 통한 복합 전극의 산소 환원 반응 활성도 향상 △동남권 디지털 혁신 인재 양성 도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총 4점이 선정됐다.

‘부산과학기술고등교육진흥원 원장상’은 △입체 프린팅과 전기방사 공정이 융합된 일체형 프린팅 공정 개발 △미토파지 유발 화합물을 통한 알츠하이머성 치매 동물모델에서의 인지기능 개선 △숙주 유래 저온성 프로바이오틱스 개발 △환경 유전자를 활용한 비침습적 수산생물질병 진단시스템 개발, 총 4점이 선정됐다.

수상자에게는 표창장·감사패, 연구개발지원금과 함께, 우수 성과발표회 참석 기회가 제공된다.

이외에도, 시청 도시철도 이동 통로에서 우수성과 내용을 담은 포스터를 전시함으로써 시민들에게 과학기술 발전 성과를 확산시킬 예정이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시상식에 선정된 여러 기관과 기업, 연구자분들께 진심 어린 축하를 전한다”며 “우리시는 앞으로도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역 연구자들의 연구 활동 지원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제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