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우수 소상공인 프랜차이즈화 사업 지원

전문인력 양성, 프랜차이즈화, 마케팅 지원 등 3개 분야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광주광역시청



[PEDIEN] 광주광역시는 지역 우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화 사업 지원을 추진한다.

광주경제고용진흥원이 12월까지 사업을 수행하며 분야별 프랜차이즈 전문 인력양성, 우수 소상공인 업체에 대한 프랜차이즈화 사업 지원, 시장진출에 필요한 마케팅 지원 사업 등 3개 분야에서 시행한다.

대상은 프랜차이즈를 희망하는 광주 소재 유망 소상공인으로 유흥, 단란, 무도, 도박, 안마 등을 제외한 전 업종이다.

전문인력양성 분야는 프랜차이즈 최고경영자, 프랜차이즈 슈퍼바이저 양성, 프랜차이즈 가맹점 경영자 교육 과정 등 3개 과정을 운영하며 향후 교육전문기관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해 교육생 모집과 이론·실습 교육 등을 병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사업화 지원 분야는 광주에 본사를 두고 있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프랜차이즈화를 희망하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5개 업체에 각 1000만원의 지원한도 내에서 프랜차이즈 체계구축, 브랜드 디자인, IT환경구축, 상품 개발 등을 선택해 지원한다.

지원 기업은 모집공고 후 내부 선정평가위원회를 통해 선정한다.

마케팅 지원 분야는 광주에 본사를 두고 있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대상으로 2개 업체에 각 100만원 한도로 홍보물 제작, 박람회 참가 등을 지원한다.

전문인력양성 분야는 6월 이후, 사업화와 마케팅 지원 분야는 7월 이후부터 모집공고 후 내부 선정평가위원회를 통해 선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지난 2018년 조선이공대학교와 교육과정 협약 이후 최고경영자과정, 슈퍼바이저 양성과정 등을 실시해 최근 3년간 최고경영자 92명, 슈퍼바이저 43명의 수료생을 배출했고 올해는 가맹점 경영자 교육과정을 신설해 진행한다.

사업화지원은 최근 3년간 15개 업체에게 디자인 및 BI개발, 홈페이지 및 매뉴얼 구축 등을 지원했고 마케팅지원은 최근 3년간 12개 업체에게 홍보용 동영상 및 리플렛 제작 등을 지원했다.

기타 사업추진에 관한 자세한 문의는 광주경제고용진흥원 소상공인지원부로 하면 된다.

박정환 시 일자리경제실장은 “지역 특성을 반영한 프랜차이즈를 육성하고 부가가치 증대, 자생력 강화 및 고용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제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