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찬 도약 ‘2024 교감·원감 및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운영

총 210명 대상, 기본 소양 함양과 교사 역량 강화에 도움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세종시교육청사전경(사진=세종시교육청)



[PEDIEN] 세종시교육청교육원은 7월 25일부터 8월 13일까지 ‘2024 교감·원감 및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집합 과정을 13일간 운영한다.

이번 집합 과정 연수는 교감·원감 자격연수 대상자 53명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대상자 157명 총 21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첫날인 7월 25일 오전에는 ‘뮤지컬 싱어즈’의 뮤지컬 특별공연과 개강식 순으로 연수의 문을 열었으며 오후에는 최교진 교육감의 특강이 진행됐다.

최교진 교육감은 ‘학교가 결정하면 교육청이 지원한다’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해 △모두가 특별해지는 세종교육의 의미와 △학교 자치에 관한 이해도를 높였다.

아울러 “7월에 새로 출범한 학교지원본부와 교육청이 협력해 학생생활지도와 상담, 학생들과의 관계 형성을 위한 선생님들의 노력이 수업이라는 꽃으로 피어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는 말씀을 함께 전했다.

교감·원감 자격연수 대상자는 세종 미래교육의 현장 안착을 위해 학교 관리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과 교육철학 등 기본 역량뿐만 아니라, 학교 계약직 채용 및 관리, 교원 인사와 복무, 교사 성장을 돕는 수업 지도 등 조직관리와 원활한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과정도 함께 수강하게 된다.

또한, 즐거운 인문학 수업, 현장 체험활동 등 다채로운 과정 수강을 통해 인적 관계망을 형성하고 소통하는 기회도 가질 예정이다.

세종교육원은 1급 정교사 자격연수 대상자 전체를 대상으로 유치원·초등·중등·보건 공통 과정인 △미래교육 △청렴 △교육관련 법률 △장애 공감 교육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세종교육원은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학교급별 맞춤형 연수 과정을 설계해 전문성을 한층 더 강화하도록 기획했다.

유치원 과정은 미래 유아교육에 대비하기 위해 △놀이중심교육과정 △유초 이음교육 △유아 디지털 교육 등으로 구성됐으며초등 과정은 △교육과정과 학습코칭 △관계중심 교육 △에듀테크 활용 수업 등에 중점을 두고 3개 반으로 나뉘어 운영된다.

중등 과정은 국어, 영어, 수학 교과에 관한 수업 및 평가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평가 문항 제작 원리 이해, 문항 제작 실습 등을 중점으로 설계됐다.

올해 처음으로 자체 운영되는 보건 과정은 △다양한 교수·학습 △건강 증진 △학생 지도 방안 △사업 관리 역량 등으로 편성되어 보건교사들의 내실 있는 성장을 돕는다.

우태제 세종교육원장은 “이번 여름에 교감·원감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를 받게 되실 선생님들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라는 축하의 말씀을 전하며“결단력과 포용력을 겸비한 교감·원감 선생님, 그리고 수업과 평가, 학생과 학부모 상담 등 여러 교육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1급 정교사가 되어 우리 세종교육의 희망찬 내일을 열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2024 교감·원감 및 1급 정교사 자격연수’는 지난 7월 9일부터 원격과정으로 개설됐으며 아동학대 신고의무자교육, 안전교육, 성폭력·성희롱 예방 교육뿐만 아니라 마약류 중독 예방교육, 노동인권교육, 통일교육 등 실질적으로 교육 현장에 필요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