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12월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휴대전화에 주민등록증을 저장해 편리하게 본인확인이 가능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세종시청사전경(사진=세종시)



[PEDIEN] 세종시가 다음달 27일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시범 발급한다.

모바일 발급은 관련 개정법 ‘주민등록법’ 시행을 앞두고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절차와 보안대책 등을 규정한 ‘주민등록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의결되면서 시행된다.

발급 기간은 2024년 12월 27일부터 2025년 2월 7일까지 약 2개월간이며 세종·대전 서구·경기 고양·전남 여수 등 9개 시군구에서 우선 시범 운영된다.

이에 따라 세종시에 주소지를 둔 주민은 타시도 보다 먼저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다만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위해서는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야 한다.

발급 방식은 일회용 정보무늬코드를 활용하거나 실물 주민등록증을 집적회로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으로 교체해 발급받을 수 있다.

일회용 정보무늬코드를 통해 발급받는 경우 신청 즉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지만 휴대전화를 바꾸면 행정복지센터를 다시 방문해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재발급받아야 한다.

실물 주민등록증을 직접회로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으로 교체하면 주민등록증을 휴대전화에 태그해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고 휴대전화를 바꾸더라도 행정복지센터를 방문 하지 않고 재발급이 가능하다.

최민호 시장은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시범 운영으로 시민의 삶이 더욱 간편하고 편리해지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안정적 도입과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