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청소년, 정책 제안으로 지역 변화 이끈다

청소년참여위원회, 정책 발표회 통해 시정에 적극 참여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안성시 청소년이 제안하고 시가 답하다! (안성시 제공)



[PEDIEN] 안성시 청소년들이 직접 제안한 정책들이 현실로 이어질 전망이다. 안성시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참여위원회가 1년간 준비한 정책을 발표하는 '청소년 정책 톡!톡!'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12월 6일 열린 행사에는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 16명과 김보라 안성시장을 비롯한 청소년 30여 명이 참석하여 열띤 토론을 벌였다. 청소년들이 제안한 정책에 대해 시 관계자들이 직접 답변하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기본법에 근거하여 설치된 제도적 기구로, 청소년들이 정책 결정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장치다. 안성시는 매년 청소년들을 공개 선발하여 정책 수립 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2025년 위원들은 지역 축제 및 행사 참여, 설문조사, 정기회의, 워크숍 등을 통해 청소년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 제안을 준비했다. 특히, 기존 정책에 대한 모니터링과 더불어 새로운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데 집중했다.

이번 발표회에서는 학생 아침 간편식 모니터링, 진로체험교육 모니터링 등 기존 정책 개선 방안이 제시되었다. 더불어 청소년 문화예술 프로그램 확대, 지역 간 수련시설 격차 해소, 청소년 안심 귀가를 위한 수요응답형 교통 확대 등 새로운 정책 제안도 이루어졌다.

제안서에는 타 지자체 우수 사례, 청소년 설문조사 결과, 안성시 담당 부서의 답변 등이 포함되었으며, 일부 제안은 조례 제정 등 구체적인 실행 방안까지 담고 있어 실질적인 정책 반영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정책 제안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정책 결정 과정에 직접 참여하면서 지역 사회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고, 자신들의 의견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다는 사실에 큰 보람을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안성시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참여위원회 외에도 청소년동아리, 청소년운영위원회 등 다양한 청소년 자치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2026년도 신규 참여 청소년은 12월 9일부터 안성시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한다.

서울특별시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