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마을공동체 사회적 가치 토론회 성황… 지속 가능한 생태계 조성 논의

2025 파마공 가치측정실험실 토론회, 공동체 가치 측정 결과 공유 및 발전 방향 모색

인쇄
기자
온라인 뉴스팀




파주시 파마공 가치측정실험실 토론회 성황리 종료 파주시 제공



[PEDIEN] 파주시는 지난 11일 운정종합사회복지관에서 ‘2025 파마공 가치측정실험실 토론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마을공동체의 사회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2025 파마공 가치측정실험실’은 파주시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공동체 중 희망하는 10곳을 선정하여, 공동체 활동을 통해 창출되는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사업이다. 각 공동체는 가치 측정 교육을 통해 사회적 가치 개념과 측정 방법을 익히고, 1년간의 활동을 기록하고 측정했다.

토론회에서는 파주시 마을공동체 지원 조례에 근거하여, ‘파마공 가치측정실험실’의 사례 분석을 통해 마을공동체 사회적 가치 측정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과제를 도출했다. 가치측정실험실 참가자, 마을활동가, 공무원 등이 참석하여 마을공동체의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가치 실현 방안을 논의했다.

1부에서는 마을공동체 사회적 가치에 대한 발제와 토론이 진행됐다. 첫 번째 발제에서는 가치 측정의 기획 배경과 운영 전반을 다루고, 두 번째 발제에서는 파주시 마을공동체 사회적 가치의 활용 방안 및 정책 제안이 제시됐다. 지정 토론에서는 전문가와 현장 활동가들이 사회적 가치 측정의 필요성, 측정된 가치의 의미, 공동체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등을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였다.

2부에서는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실험실 참여 과정에서의 경험과 소감을 나누고 질의응답을 통해 활동가 간의 네트워킹을 강화했다.

이이구 민생경제과장은 “이번 토론회는 마을공동체의 사회적 가치를 확인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라며, “도출된 과제와 제안을 바탕으로 자립적인 마을생태계 조성을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서울특별시

경기도